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

제목 12운성
작성자 문방주
작성일자 2019-11-30
조회수 359

12운이란 장생, 목욕, 관대, 건록, 제왕, , , , , , , 양의 12신을 말하는 것인데, 십간의 오행을 12지에 대비하여 왕약을 측정할 때 쓰이는 이름이다.

 

십이운성법이란 천간이 지지와 결합하여 음양을 이루어 살다가 그 힘이 다하면 죽게 되는 이치로 인간사에서는 생노병사에 관련된 일이다.

 

인간은 누구나 태어날 때 사주팔자를 타고 나지만 누구는 태평성대하게 잘 살고 어느 누구는 고생과 고통과 시름 속에서 한시도 평안할 날이 없는 생을 살아가야 하는지를 십이운성법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는 것이다.

 

사주가 신강하게 타고나면 부와 명예와 수명까지도 같이 부여받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다. 천간은 하늘()이고 지지는 땅()인데 하늘에서 주는 운명이란 천운이라 하고 땅에서 부여 받는 지운은 물려받은 숙명적인 생명체()에 불과하다.

 

천간은 하늘이고 천간은 쉬지 않고 움직이고 돌고 돌아서 순행을 하고 있다. 지지란 땅이므로 정지된 속에서 12지지를 구분하고서 천간의 십간을 기다리는 숙명적인 만남을 유도하는 것이다. 천간은 십간으로서 순차적으로 돌아서 12지지를 만나서 돌고 돌아 생왕묘절의 상생상극을 만들어 낸다.

 

천간은 양이고 남자로서 활동적이고 동적이다. 지지는 음으로서 여자이고 정적이다. 남자는 여자를 찾고 여자는 남자를 만나서 짝을 이루어 역사를 만들어 가는 인간사이다.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과 동서남북의 사방을 기준으로 펼쳐지는 상생상극의 이치 속에서 12운성법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모든 만물은 봄에 싹이 돋아나고 자라서 여름이면 왕성함과 무성한 숲을 만들어 내고 가을이면 낙엽이지고 열매를 맺어 나가는 이치로서 겨울이면 앙상한 가지만 남게 되어 모든 식물의 물은 거꾸로 뿌리를 내려가는 이론이다.

 

이것은 우리 인간사와 모든 생명의 생애와도 다를 것이 없는 것이 12운성법에 준해 있는 것이다.

12운성(運星)의 종류

1) 장생(長生)

깨끗한 심성으로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울음을 터트리는 시기와 같다.

2) 목욕(沐浴)

목욕은 갓 출생한 아기를 깨끗이 씻는다는 뜻이다. 이 목욕은 일명 욕살, 또는 패살(敗殺)이라고 한다.

3) 관대(冠帶)

관대의 뜻은 성장과정이 끝나고 청년기에 접어들 시기가 되며 허리에 띠를 두른다.

4) 건록(乾祿)

건록은 부모의 품을 떠나 객지에서 자립하여 가정을 이루고 독립하는 시기이다.

5) 제왕(帝旺)

제왕은 원기가 왕성한 40() 장년기에 해당한다. 인생의 역정을 딛고 삶의 진정한 맛을 느끼는 시기이다.

6) ()

원기가 서서히 쇠퇴하는 시기로 왕성했던 기운이 점차 약해져 가는 시기이다.

7) ()

()이란 왕성함과 건강함을 지나 늙어서 병이 든 것과 같이 모든 것이 시들해지는 시기이다.

8) ()

병환 뒤에는 생명이 끝나는 시기이다.

9) ()

사후(死後)에 묘()에 들어가서 평안하게 된다.

10) () 또는 포(

그 후는 영혼은 완전히 절()하여 무()로 된다.

11) ()

부모가 교접하여 유계(幽界)에서 현세계로 되돌아와 그 혼은 다시 모태에 자리한다.

12) ()

()의 태내에서 각종의 양분을 섭취하고 새로운 생의 준비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