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

제목 택일 잡는 기준 <吉日良時(길일양시)>
작성자 문방주
작성일자 2018-10-22
조회수 414
<吉日良時(길일양시)> 가장 잘 맞고 가장 전통적 방법 공부
-점집: 궁합, 사주, 택일, 성명에서 택일은 최하 3만원이상 받는다.
-사갑순 매장시 입관, 하관: 병원 염사들(장례대리)이 상주에게 입관시간 물어 본다.
->‘당신 마음대로 하세요’라고 하면 안 되고 길일양시를 이야기 해준다.
-기독교 문화로 인해 3일장이라는 새로운 장시문화 정착
->우리나라는 3일, 5일장 위주로 임금, 왕비는 5개월에서 1년
->대만은 주로 화장을 하는데, 1-2달 기다리는 것이 예사
->일본은 한때 과로로 사망한 수상의 장례에서 43일 기다려 실행
->3일장이라는 의미는 사망확인 후 3일이 지나야 입관을 한다는 말로 3일 안에 다시 살아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여 기다린다는 의미
-복채를 받아야 효험이 크다.
--------------------------------------------
<택일(擇日)> 우리나라 고유의 정하는 문화: 갑순/28수/12신/9성
택일의 의의
(1)시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진혈, 묘의 좌향, 천문의 리기에 따른 매장의 일시, 그리고 망자와 후손들의 사주 등 천문 ․ 지리 ․ 인사가 서로 조화를 이뤄야 비로소 완전한 진혈이 되면서 시신에서 좋은 생기가 발하여 후손이 반복한다.
(2)혈이 좋더라도 장일이 나쁘거나 장법에 맞지 않으면 시체를 아무렇게나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다.( 『청오경』 )
(3)사자를 매장할 때는 혈의 방향에 따라 각각 좋은 일시가 있을 뿐만 아니라, 망자와 상주의 배합도 잘된 길일양시를 택해야 지리와 조화를 이루어 좋은 현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매장하는 일시가 일정한 법칙에서 어긋나면 지리와의 조화가 파괴되어 지리적으로 아무리 훌륭한 혈이라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없다.(『장경』)
(4)비록 혈이 길하다 하여도 장사가 흉하면 꺼리니라.(『설심부』)
--------------------------------------
<갑순(甲旬)의 선택>
(1)擇日은 항성의 운행이 지구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날짜로 양력을 기준으로 삼는다.(점성학 개념)
(2)甲旬은 10일 간격으로 病甲旬→生甲旬→死甲旬→病甲旬으로 순환한다. 산 사람을 위한 擇日(개업 ․ 결혼 ․ 이사 ․ 건축 등)은 生甲旬 내에서 택하고, 亡者를 위한  擇日(매장 ․ 이장 ․ 사초 ․ 석물 등)은 死甲旬 내에서 택한다. 만약 시일이 촉박하거나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병갑순 내에서 택하나 산 사람(양택)의 일을 사갑순에서 하지 않고, 죽은 사람(음택)의 일을 생갑순에 하지 않는다. (병갑순-사정상, 무득무해)
(3)甲旬의 순환(循環-갑순을 정하는 원칙)은 연도(해)의 간지에서 地支에 따라 변하는데 주의한다.(병-생-사 10천간으로 10일씩/해마다 바뀜) 병갑순은 길하진 못하다(사정치 못한 경우)
生甲旬 : 개업, 이사, 결혼, 건축
死甲旬 : 매장, 이장, 사초, 석물
病甲旬 : 어쩔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시기
<갑순(甲旬)의 순환(循環)>


 ---------------------------------
<28宿 ․ 12神 ․ 九星의 선택>
(1)自然의  造化는 우주(宇宙)에 있는 별들(항성과 행성)에 의해  경영(經營)되는데, 모든 生物은 자연의 변화법칙에 반응 받아야 살고 또 번성한다. 생물 중에는 해와 더불어 사는 것도 있고, 달과 함께 사는 것도 있고, 우주의 별들과 교신을 받아 사는 생물도 있다. 어느 한 生物도 우주의 오묘한 질서 밖에 존재하지는 못한다.
(2)고대의 선각자는 우주 만물이 모두 인과(因果)의 法則으로 엉켜있으며 별들의 운행궤도와 人間事의 변화를 서로 결부시켜 인간사의 運命과  변천(變遷) 을 예견하려 하였다. 즉, 人間을 우주의 대질서가 경영하는 자연과 동일체로 관찰한 것이다.
(3)하늘을 오른쪽으로 도는 별을 緯星(위성)으로 金 ․ 木 ․ 水 ․ 火 ․ 土의 다섯별이고, 왼쪽으로 도는 經星(경성)은 28星宿이다. 28宿은 하늘의 적도를 따라 그 남북에 있는 별들을 28개의 구역으로 구분하여 부른 이름으로, 그 구역 안에 있는 여러 개의 별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들이다.
(지구를 둘러싼 우주의 모든 별들을 28 뭉텅이로 구분->각각 그 이름을 지었는데, 가령 5월 1일이 心이면, 心 이라고 하는 성단이 지구에 사는 인생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미친다.)
가운데 북극성(자미원)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별자리를 표현했다.
東方 7宿 ;춘분날 저녁에 동쪽지평선 위로- 角, 亢, 氐, 房, 心, 尾, 箕 (각,항,저,방,심,미,기)
西方 7宿 ;추분날 저녁에 동쪽지평선 위로- 奎, 婁, 胃, 昴, 畢, 紫, 參 (규,루,위,묘,필,자,삼)
南方 7宿 ;동짓날 저녁에 동쪽지평선 위로- 井, 鬼  柳, 星, 張, 翼, 軫 (정,귀,류,성,장,익,진)
北方 7宿 ;하짓날 저녁에 동쪽지평선 위로- 斗, 牛, 女, 虛, 危, 室, 壁 (두,우,녀,허,위,실,벽)
으로 표현했는데, 별자리는 가운데 북극성(자미원)을 중심으로 左旋(좌선)한다.
(4) 우주는 시간과 공간이란 뜻으로, 우주의 神이 12神을 낳았는데 모두 짐승의 머리를 하였고 몸은 사람이다. 이 神들이 인간 세상에 下達 하달하여 人間의 吉凶禍福을 관장한다.(지구를 둘러싼 12개의 신)
(5)고대 중국에서, 길흉을 점치는 데 이용한 아홉 개의 별. 곧 일백(一白), 이흑(二黑), 삼벽(三碧), 사록(四綠), 오황(五黃), 육백(六白), 칠적(七赤), 팔백(八白), 구자(九紫)를 말한다. 자백(紫白)은 우주의 흉신(凶神)을 멀리하고 상서로운 길신이 모이는 것으로, 九星 중에서 一白(탐랑성), 六白(무곡성), 八白(좌보성), 九紫(우필성)가 길하다(백이나 자).
---------------------------------------------------------------------
-擇日의 우선순위는 ①먼저 28宿 ․ 12神 ․ 九星이 모두 좋은 날을 擇(대길: 이런 날은 통계상 절대로 비가 오지 않으며 화창하다.)하고, ②28宿 ․ 九星이 좋은 날을 擇하고, ③28宿과 12神이 좋은 날을 擇하고, ④먼저 12신과 9성이 좋은 날을 擇하거나, 28宿, 12神, 九星 중에서 아무거나 한 개가 좋은 날을 擇(하나일때는 28,12,9성 중 아무거나 길한 것이면 된다)한다.(길한날/흉한날/중간)
-28수+12신+9성->28수+9성->28수+12신->아무거나 한 개(모두 흉한 날은 쓰지 않는다.)
-좋은 날짜면 민력에 ○를 치고, 나쁘면 ×를 치고, 좋거나 나쁜지 확신이 없으면 △를 처 구분해 둔다.
-우리 조상은 혼인 이사 날짜를 잡거나 혹은 이장할 날짜를 잡을 때면 아낙네까지도 이 원리를 이해하고 실천한 상식이다. 심지어 외출할 때도 좋은 날짜를 택하여 나들이하였을 정도다. 천문상으로 혼인하기 좋은 날보다는 주말이 더 선호되며, 시간을 맞추어 제사를 지내기보다는 귀가를 위해 이른 저녁에 해치워버린다. 그런데 현대에 들어서 천문 자체가 무시되고 편리성만 추구하다보니 일상에서 잊혀졌다.
-병갑순 내에 사망/생갑순 시작하자말자 사망: 생갑순에는 매장 못합니다. ‘10일 기다리세요!’라고 하면 두들겨 맞는다. 그래서 이때는 생갑순 내에도 풍수사가 “초장(初葬)은 택일을 가리지 않는다.”라고 변명하여 장사에 좋은 28수, 12신, 9성 파악 제일 좋은 것을 선택한다.(4일, 5일장은 가능)    
-가장 대길한 날이라도 사정상 여의치 못한 날일 수 있다.(제사날, 여자 달걸이날)
-택일: 엄청 잘 맞다. 간산도 택일에 맞춰 가는데 한 번도 비온적 없다(쨍쨍)
---------------------------------------------------------------------
1)갑순을 먼저 고른다.
택일을 별들의 움직임이 지구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날짜를 고루는 것으로 양력을 기준으로 한다. 먼저 민력(만세력)을 구입하는데, 민력에는 그날 그날의 간지(干支)가 표시되고, 농사나 고기잡이에 매우 유익한 정보를 담고 있다.
갑순은 ‘갑(甲)’자가 10일에 한 번씩 돌아오는 것을 말하며, 12월을 보면 12/2일, 12/12일, 12.22일의 간지가 ‘甲’자로 시작한다. 그런데 갑순에는 생갑순(生甲旬)과 병갑순(病甲旬)과 사갑순(死甲旬)으로 10일씩 나뉘고, 病甲旬→生甲旬→死甲旬→病甲旬으로 순환한다. 그런데 산 사람을 위한 양택일(개업․결혼․이사․건축 등)은 생갑순 내에서 택하고, 죽은 사람을 위한 음택일(매장․이장․사초․석물 등)은 사갑순 내에서 고룬다. 만약 시일이 촉박하거나 사정이 여의치 않으면 병갑순 내에서 택하나, 생갑순 내에서 음택일을 정할 수 없고, 사갑순 내에서 양택을 고룰 수 없다. 갑순을 정하는 원칙은 해의 간지(2000년은 庚辰이고, 2001년은 辛巳)에서 지지(地支)에 따라 달라진다.
2)28수 중에서 좋은 날짜를 고른다.
민력의 열 번째 줄을 보면, 간지(干支) 아래에 ‘二十八宿’이란 칸이 있다. 이것은 하늘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운행하는 별들을 가리키는 것으로 이 때에 ‘宿’은 ‘잠잘 숙’이 아니라 ‘별 수’이니, ‘수’라고 읽어야한다. 즉, 28수는 하늘의 적도를 따라 그 남북에 있는 별들을 28개의 구역으로 구분하고, 그 구역 안에 있는 여러 개의 별들 중에서 대표적인 것의 이름을 지은 것이다. 이 별들이 날짜를 돌아가며 지구의 생물에 영향을 준다.
1)東方 7宿…춘분 날 저녁에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른다(角, 亢, 氐, 房, 心, 尾, 箕)
2)北方 7宿…하짓 날 저녁에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른다(斗, 牛, 女, 虛, 危, 室, 壁)
3)西方 7宿…추분 날 저녁에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른다(奎, 婁, 胃, 昴, 畢, 觜, 參)
4)南方 7宿…동짓 날 저녁에 동쪽 지평선 위로 떠오른다(井, 鬼, 柳, 星, 張, 翼, 軫)
그렇다면 이제는 날짜에 따라 28수 중에서 어떤 별의 영향을 받는가를 살펴보자. 12/1일은 28수 중에서 ‘婁(누)’의 영향을 받고, 12/2일은 ‘胃(위)’, 3일은 ‘昴(묘)’, 4일은 ‘필(畢)’. 5일은 ‘자(觜)’… …12일은 ‘익(翼)’이다. 좋은 날짜면 민력에 ○를 치고, 나쁘면 ×를 치고, 좋거나 나쁜지 확신이 없으면 △를 표시해 구분해 둔다.
 
3)12신 중에서 좋은 날짜를 고른다.
민력의 ‘二十八宿’칸 아래에 ‘十二神’이 있다. 우주에는 12신이 있는데, 그들은 모두 얼굴은 짐승이고, 몸은 사람 모양을 하고 있다. 쥐, 소, 호랑이, 토끼. 용. 뱀. 말. 양. 원숭이. 닭, 개, 돼지가 그들로 이 신들이 인간 세상에 내려와 인간의 길흉화복을 관장한다.
4)9성 중에서 좋은 날짜를 고른다.
민력의 ‘十二神’ 아래에 ‘九星’이 있다. 이것은 자백(紫白)이라 달리 부르며, 우주에 있는 흉한 신을 멀리하고 상서로운 신을 맞이하는 것이다. 9성 중에서 一白, 六白, 八白, 九紫은 어떤 경우이던 길하고, 二黑, 三碧, 四綠, 五黃, 七赤은 흉하다.
5)양택일을 이렇게 잡는다.
결혼 날짜를 잡고자 한다면 생갑순 내에서 ‘28수’, ‘12신’, ‘9성’을 표를 만들어 좋고 나쁨을 가려야 한다. 양택일을 정하는 순서는 먼저 28수․12신․9성이 모두 좋은 날을 택한다. 이런 날은 통계상 절대로 비가 오지 않으며 화창하다. 그런데 3가지 모두가 좋은 날짜가 없는 경우라면 28수․9성이 좋은 날을 택한다. 그것도 시일이 맞지 않거나 다른 달에서 택일할 경우 없다면 이제는 28수과 12신이 좋은 날을 택한다. 그것도 없거나 적당치 못하다면 28수, 12신, 9성 중에서 아무거나 한 개가 있는 날을 택한다.
6)음택일은 이렇게 잡는다.
음택일은 죽은 자를 위한 택일이다. 매장, 이장, 사초, 묘에 석물을 설치하는 날짜이다. 음택일을 정하는 순서는 먼저 28수․12신․9성이 모두 좋은 날을 택한다. 12월 중에는 없다. 그 다음에는 28수․9성이 좋은 날을 택한다. 그것도 시일이 맞지 않으면 28수과 12신이 좋은 날을 택한다. 그 다음에는 12신과 9성이 좋은 날을 택한다. 만약 그것도 적당치 못하다면 12수, 12신, 9성 중에서 하나라도 있는 날짜를 택한다.
----------------------------------------------------------------------
<良時의 意義>
-하루에도 좋은 시간이 있다.
(1)良時는 산 사람을 위한 혼인, 개업, 이사(원래 시간을 잘 안 따지나 풍수를 알면 따져줘야 한다) 등에 좋은 시간을 擇하는 것과, 죽은 사람(가장 시간 많이 따짐)을 위한 入官 時와 下官 時가 있다. 특히 下官 시는 관이나 유골이 땅에 닿는 순간(흙 다 덮는 시간 아님)을 말하며, 망자가 영면(永眠)을 위해 자리에 눕는 순간이다.
①혼인: 성혼 선언문 낭독 시간, ②이사: 이사 갈 집의 안방에 장롱(전통적으로 이유는 모른다-현대는 붙박이장이므로 이불 아니면 베개라도 던져라)이 들어가는 시간, ③개업: 테이프 커팅, 또는 개업 선언식, ④입관: 관 뚜껑을 덮는 순간(화장지, 목화솜 넣는 시간 아님)
-입관은 동일하지만 하관은 관이 땅에 닿는 순간으로 화장을 하게 되면, 보일러에 넣는 시간인지 납골당 안치시간인지가 하관개념 애매로 아직 명쾌한 답이 없다.
->하관(下棺): 장지(葬地)에서 광중작업이 완료되면 시신을 광중으로 내려 모시는 일이다. 대개 좋은 시간을 맞추게 되는데, 좋은 시간이란 황도시(黃道時)나 천을귀인시(天乙貴人時) 중에서 적합한 시간을 선택하면 된다.
(2)良時를 擇하려면 먼저 해당 일자의 干支를 알고, 干支에 해당하는 天乙貴人과 黃道時를 본다. 그러나 黃道時 중에서 天德黃道는 凶하니 擇하지 않는다.

(3)두 개로 擇한 시간이 운 좋게 맞으면 그것으로 시각을 정한다. 하지만 계절과 거리상으로 보아 그 시간이 적당치 않을 경우는 天乙貴人을 우선하고, 그것도 부족하면 黃道時로 정한다.(천+황->천->황 순)
-대만이나 일본은 철저함(일본수상 42일 만에 화장)
-양시: 애기 만드는 시간(합궁), 출타하는 시간(그날마다) 등으로 다양한 이용
-------------------------------------------
<적용(適用)>
(1)干支로  戌戌이다. 이 날의 天乙貴人은  戌字로 시간은 未丑 으로 즉 13~15시이거나, 1~3시(애기 만드는 시간)이다. 따라서 天乙貴人 時는 未時를 택한다.
(2)干支로  戌戌 이다. 이 날의 黃道는 戌 字로 黃道 時는  辰.巳․ 甲 ․ 亥 ․ 黃이다. 따라서 巳時나 甲時가 적당하다.(결혼날짜: 5/24일(癸丑)->천간으로 천을귀인 시간 파악: 사묘/ 지지로 황도시 파악: 술해인사신)
만조 축시(1-3시) ----------------6시간--------------- 진시(7-9시)  간조     
     미시(13-15시) ----------------6시간------------- 술시(19-21시)
-------------------------------------------------------------------
<天乙貴人 ․ 黃道時表>
-길한 날짜를 정한 후 시간 정하기


 *이 표는 천덕귀인을 아예 빼버린 표이다
    
갑일(甲日)․무일(戊日)․경일(庚日)에는 축시(丑時)나 미시(未時)를
을일(乙日)․기일(己日)에는 신시(申時)나 자시(子時)를
병일(丙日)․정일(丁日)에는 유시(酉時)나 해시(亥時)를
임일(壬日)․계일(癸日)에는 사시(巳時)나 묘시(卯時)를
신일(辛日)에는 오시(午時)나 인시(寅時)를 사용한다.
=================================================================
<기타자료>
사람을 위해 좋은 날짜를 택하는 것을 양택일(陽宅日)이라 한다. 사람을 비롯하여 모든 생물은 하늘에 떠 있는 별들의 움직임에 커다란 영향을 받는다. 지구가 스스로 자전함으로써 밤과 낮이 있고, 지구가 태양을 공전하기 때문에 사계절이 생긴다. 또 달의 인력에 의해 바닷물이 밀물과 썰물로 나뉜다. 자연의 조화는 우주에 있는 별들(항성과 행성)에 의해 일어나고, 모든 생물도 자연의 변화법칙에 반응 받아야 살고 또 번성한다. 생물 중에는 해와 더불어 사는 것도 있고, 달과 함께 사는 것도 있고, 우주의 별들과 교신을 받아 사는 생물도 있어, 어느 한 생물도 우주의 오묘한 질서 밖에 존재하지는 못한다.
굴조개를 채취하여 실험실에 놓아두면 굴조개는 만조 시각에 맞추어 입을 크게 벌린다. 조개가 입을 벌리는 것이 달의 인력과 관계있음을 알 수 있고, 바닷게는 보름날에 난소가 커져서 생식 행위를 한다고 한다. 북극 지방에는 해가지지 않는 백야(白夜) 현상이 있다. 그런데 달이 뜨지 않는 동안에는 여자들이 月經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임산부는 만조 시에 진통을 격어 간조 시에 출산하는 비율이 25%나 높게 나타나고, 정신 병원이나 교도소에서 집단 탈출이나 폭동이 일어나는 것은 대개가 대보름날이라 한다.
동양의 과학자들은 우주 만물이 모두 인과의 법칙으로 서로 엉켜있음을 밝힌 다음, 별들의 운행 궤도와 인간사의 변화를 서로 결부시켜 사람의 운명을 예측하려고 하였다. 즉, 사람을 우주의 대 질서가 경영하는 자연과 동일한 것으로 관찰한 것이다. 따라서 사람의 위해 날짜를 잡는 것도 우주의 운행 법칙에 따른다. 우리 조상들은 어떤 경우든 좋은 날짜를 택하여 일을 하였다. 심지어 딸 집에 갈 때에도 외출하기에 좋은 날을 택하여 찾아갔다. 현대에는 주로 점쟁이나 무당 혹은 스님을 찾아가 날짜를 잡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누구나 과학적인 방법으로 택일이 가능하다.
--------------------------------------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이자 가장 고급 이론으로 반드시 민력(책력이라고도 함)이 준비되어야 한다. 민력이라 함은 우리의 전통 달력이라고 보면 되겠다. 위의 자료는 주변에서 쉽게 구하지 못하는 자료로 사실 공개하는 것 자체가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일이기도 하다. 왜냐면 날짜 등을 잡아주고 먹고사는 분들이 주변에 꽤 많다. 대부분 손 없는 날을 선택하지만 그때는 이사비용도 비싸고 날짜가 맞지 않을 경우에 손님에게 이런 이론을 적용하시어 날짜를 잡아 주시면 좋을 것이다. 물론 위 이론만 있는 것은 아니다. 자기의 사주를 보아서 적당한 일진 날에 이용하는 경우도 있고 그 이외도 여러 가지 있지만 실제로 간단하고 사용하기 좋은 이론이 3가지(손 없는 날/생기복덕법/택일)이다.
--------------------------------
장경에 "천광하림 지덕상재 장신합삭 신영귀피 일길야"[天光下臨 地德上載 藏神合朔 神迎鬼避 一吉也]
->제6장 귀혈편(貴穴篇)에 나오는 말로 사자(死者)를 안장(安葬)할 때의 좋은 날, 좋은 시간(吉日良時.길일양시)이 중요함을 말하는 것으로 천상(天上)에 있는 태양과 행성들의 광능(光能), 즉 천기(天氣)는 하강(下降)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이 지기(地氣)가 잘 모이는 곳과 배합이 잘 맞는 좋은 날 좋은 시간(吉日良時.길일양시)을 선택하여 장사 지내면 좋은 神(신)을 맞이하고 흉한 귀신(鬼神)을 피하는, 즉, 취길피흉(取吉避凶-좋은 것을 취하고 흉한 것을 피함)하는 것이 첫 번째로 길(吉)한 것이 된다는 의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