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로그인회원가입

제목 음양오행
작성자 문방주
작성일자 2018-10-18
조회수 203

인간의 생성과 소멸은 우주의 순환이치와 같다. 태양과, 수성, 목성, 화성, 토성, 금성이 달이 지구와 멀고 가까워질 때 생기는 변화에 의해서 우리는 영향을 받는다.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태양을 구심점으로 자전과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하나의 별이다. 그 별들의 원소는 물(), 나무(), 불(), 흙(), 쇠()의 오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음양이란 최초에 태양과 지구를 중심으로 만들었다. 태양과 달, 태양과 지구, 지구와 달의 관계를 통틀어서 음양으로 크게는 2가지로 구분함에 있어 한편으로는 대립되고 한편으로는 동반자로서 남녀를 연상케 하여 매우 좋은 관계로 발전하기도 한다.

남녀가 만나도 궁합이 맞지 않으면 매일 싸움이나 하듯이 이 두 가지 중에 어느 하나라도 기울거나 한쪽이 약하게 되면 극과 극으로 변하게 되는 것이 음양의 이치이다. 그래서 하늘과 태양을 양()으로 구분하고 지구와 물은 음()으로 구분된다.

음양의 이론이란 마치 수레바퀴가 돌아가는 것과 같고 기어가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처럼 천지만물이 순환되면서 돌아가기 마련이다. 가령, 태양은 양의 기운 그 자체이다. 열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지구에 양기를 만들어주어 생명을 주는 핵심적인 에너지원이다.

하늘과 태양은 높고 밝은 양인 반면, 지구와 물은 낮음을 뜻하고, 태양이 비춰지지 않으면 어둡고 싸늘한 것이 음인 것인데 이것은 물의 성질을 말한다. 양은 남자요 음은 여자를 뜻함이니 하늘과 태양은 남자요 양인 것인데 반면에 음은 달과 땅, 여자를 말한다.

오행이 처음 쓰인 것은 중국 은나라 때 서경에서부터 홍범구주도에까지 기록한다. 홍범은 기자가 무왕에게 간한 글로 전해진다. 여기서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오행의 이치는 1번이 수()인데 물은 흘러내리는 곳에 있다 하였으니 높은 산꼭대기에서부터 흘러내리면서 만물을 적시고 만물에게 자기가 가진 영양분을 공급하고 개울로 냇가로 강으로 흘러서 바다에 도달하니 짠맛만 남았더라 하여 물은 흘러내림을 뜻하고 흘러내림은 짠맛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2번인 화()는 타오르면서 퍼지는 것이며 위로 올라가는 것을 뜻하며 열심히 자기 몸을 부풀려 태우고 나니 입맛이 쓰다 하여 쓴맛을 만들어 낸다.

3번인 목()은 굽고 곧은 것이 특징이요, 자라남을 뜻하며 위로 올라가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나무의 결실은 열매가 달려 무르익으면서 신맛을 내므로 나무는 신맛을 만들어낸다.

금()은 4번인데, 원래 금()의 성격은 빛을 내는데 있어서 주저함이 없고 금()의 성질은 변화무쌍하여 우리 인류사회에도 적지 않은 발전을 주었다. 그래서 금()의 성격은 변질됨으로써 녹여서 금반지도 만들고 온갖 장식품을 만들어낸다. 금()은 매운 맛을 만들어 낸다.

그리고 토()는 5번으로 우리 인류는 아주 먼 선사시대부터 흙에서 살면서 열매와 식물을 채취해서 삶을 누려왔듯이 완전한 농경문화를 이루는 데까지는 흙에서부터 삶의 지혜를 얻어왔다. 우리는 땅에서 태어나서 땅에서 삶을 영위하다가 결국은 죽어서 땅속으로 묻히게 되는 대자연의 순환 속에서 이어져왔다. 토()에 맞는 맛은 단맛을 내는데 그 뜻이 있다.

이 오행의 5가지로서 과거 철인들은 음과 양 그리고 오행을 만들어 철학적인 학문을 전성케 하였다.

오행에는 음양이 함께 있어서 서로 맞물려 돌아가고 있으며 자연의 원리를 이해하게 되면 곧 인간을 이해할 수 있는 지혜가 여기에 담겨져 있는 것이다.

오행의 상생상극 표

오행의 상생상극 표
상 생 상 극
목생화()
목극토()
화생토()
토극수()
토생금()
수극화()
금생수()
화극금()
수생목()
금극목()
상생도

상생도

상극도

상극도

사주학은 태양의 공전과 지구의 자전과의 관계에 의해서 발생한 연월일시에 비장()된 천()의 기()와 지()의 질()을 간지의 오행 및 음양의 이법으로 정하여 인간의 운명을 추구하려고 하는 학문이다. 간지에서 천간의 오행을 기()로 하고, 지지의 오행은 질()로서 보고 사주팔자에 해당하는 음양오행의 생극화합의 원리에 비추어서 간명한다.

천간오행

천간오행
천간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음양 +
-
+
-
+
-
+
-
+
-
오행 목()
화()
토()
금()
수()

지지오행

지지오행
지지 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음양 +
-
+
-
+
-
+
-
+
-
+
-
오행 수()
토()
목()
목()
토()
화()
화()
토()
금()
금()
토()
수()
 

[네이버 지식백과] 오행 [五行] (역학사전, 2006. 2. 10., 백산출판사)